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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심리학

행복의 원천-직업 활동과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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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자기 직업에 충실, 어업 사진

직업 활동과 몰입

 몰입 경험은 '무언가에 흠뻑 빠진 집중 상태'를 의미합니다. 개인의 역량을 최고로 발휘하게 하고, 하고 있는 일에 심취한 무아지경의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나 창의적 예술활동, 종교의식 참여, 컴퓨터 사용, 즐기기 위한 독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휴양 시 등을 예로 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서도 이러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직업 활동에 몰입한 사람들은 그 만족도가 높아지며, 그 자체로 인생의 의미와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게 되어 행복한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몰입 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우선 현재의 일에 대한 강렬한 주의 집중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신의 모든 인식을 현재의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과업 이외의 활동에는 관심이 없으며, 이는 애써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과업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로 인해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둘째, 몰입 상태에서는 행위와 인식의 융합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 활동 자체에 푹 빠지게 되어 관찰자적 인식이 없어서 무아지경의 상태에 이르는 것입니다. 셋째, 자기와 환경의 구분이 사라진 몰입 상태에서는 시간의 흐름도 망각하게 됩니다. 그 지각이 변형되어 시간이 보통 때보다 훨씬 빨리 지나가고 많은 일들이 짧은 시간 안에 일어나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넷째, 몰입상태에서는 그 순간에는 하고 있는 활동을 장악하고 있는 듯한 강력한 통제감을 느낍니다. 활동의 진행, 성과에 대한 불안과 걱정은 사라지고, 주의집중하면서 완전한 통제력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몰입의 경험은 자기 충족성을 가지고 있어서 활동 그 자체를 즐기게 합니다.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다른 목적을 잊고 그 자체에 대한 내재적 동기만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몰입 경험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기 목적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조사되었고, 이런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더라고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하게 됩니다. 이들은 내재적 동기가 강해서 외적 보상보다는 일 그 자체를 끈기 있게 열심히 합니다. 또한 자율성, 독립성이 강해서 타인의 간섭을 좋아하지 않고 개인적인 목표를 정하고 수행하는 데 자유로운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몰입을 촉진하는 요인

몰입 경험은 개인의 성격적 특성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과제의 특성에 의서 유발되는 경향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자기 목적적 성격을 지닌 사람들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여러 요인으로 인해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몰입 경험을 촉진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 몰입 경험은 분명한 목표가 있는 활동에서 잘 나타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의 목표가 매우 장기적이거나, 모호한 경우에는 몰입이 잘 일어나지 않으며, 거창하고 원대한 목표보다는 단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을 수행할 때 몰입이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성적을 향상해야겠다.'는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학생보다는 '이번 기말고사에서 영어점수를 90점 이상으로 향상해야겠다.'라는 목표를 정하고 공부하는 학생이 몰입 경험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이 바로 주어지는 활동에서 몰입 경험이 잘 일어나게 됩니다. 전자오락, 스포츠와 같이 추구해야 할 분명한 목표가 있고, 순간순간 즉각적인 피드백이 바로 주어지는 경우에 몰입이 쉽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개인의 위치와 행위 방향을 분명하게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셋째, 몰입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기술적 수준과 과제의 난이도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너무 쉬운 과제는 몰입하기 어렵고 너무 어려운 과제는 흥미를 상실하고 포기하기 쉽기 때문이며, 개인은 상당한 기술을 요구하는 도전적 과제를 수행할 때 몰입을 쉽게 경험합니다. 개인의 기술 수준은 높으나, 과제의 난도가 너무 낮으면 권태감을 느끼게 되고, 너무 높으면 걱정과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흥미와 과제의 특성이 일치해야 몰입 경험이 잘 일어납니다. 몰입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만한 자극은 제거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과제 그 자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몰입과 주관적 안녕의 관계

여러 학자들은 몰입과 주관적 안녕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몰입은 사람들이 인생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는 원천이 되며, 몰입 경험의 시간이 많을수록 생활의 질이 향상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생활의 질이란 하루 동안 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창의성, 긍정 정서 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몰입은 여가활동을 할 때에도 많이 경험하게 되고, 이는 몰입이 내재적 동기가 부여된 활동의 주요한 측면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몰입 경험이 많아질수록 행복의 지수는 높아지지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할 때 몰입 경험을 자주 하지만 다른 상황과 비교해 직장에서 많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예로,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에도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하지만 몰입하는 것은 아니고, 부정적인 경우에는 전자오락을 할 때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자기 파멸로 이르게 하는 몰입 경험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즐거우면서 동시에 의미 있는 일을 할 때 경험하는 몰입이 개인의 행복의 원천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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