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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심리학

행복의 원천(2)-여가 활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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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활동, 바닷가, 독서 사진

여가의 의미와 기능

여가는 의무적인 일, 직업적인 업무를 떠나서 한가하게 즐기는 여유로운 휴식, 또는 재미를 찾기 위해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긍정적인 체험을 하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행복의 원천 중 하나입니다. 여가는 단순히 쾌락의 추구, 휴식의 제공, 스트레스 해소와 같은 일차적인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가족생활에 즐거움을 제공하고, 단조로운 일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수단이며,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때 자율성과 관련된 사항은 어떻게 여가시간을 보낼 것인 가의 선택을 인간의 내재적 동기에 의해 스스로 결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여가는 휴식과 안락의 기능과 더불어 도전 의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은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과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여가 활동을 함으로써 스스로 도전하는 것을 즐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개인의 잠재력을 확장시키고 성장을 도모하는 여가가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가와 행복의 관계

행복한 삶의 중요한 조건의 하나인 여가 활동은 긍정적 체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행복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Argyle(2001) 은 인간이 편안한 이완 상태에서 휴식을 취하고, 좋은 음식을 즐기며 취미생활을 하는 것을 통해 행복한 느낌을 단기적으로 많이 느끼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가지 취미 생활을 하는 동안에 사람들은 긍정적인 기분을 많이 느끼게 되고, 부정적이고 짜증스러운 기분은 덜 느끼게 되어 궁극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향상된다고 추측하는 것입니다. 특히 취미 생활을 집단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같은 취향, 활동 시간의 공유, 가치관의 공통점으로 인해 그 집단 속에서 협동적 성취, 소속감과 유대감, 유쾌한 흥분감을 느끼게 되어 행복감을 한층 더 많이 느끼게 된다고 봅니다.

여가 활동과 삶의 만족도의 시기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요. 여가 활동이 행복에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되는 시기는 청소년기 정도부터인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습니다. Willits와 Farrell(1986) 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4년간 종단연구를 실시하였을 때, 고등학생 시절의 여가 활동 참여도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삶의 만족도에 일정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으며, 특히 노년기에는 여가 활동이 삶의 만족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년기에 하는 여가 활동은 신체 건강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이처럼 여가 활동과 삶의 만족도 사이의 긍정적 관계는 여러 연구에서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긍정적 관계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여가 활동은 인간이 직업적 업무와 달리 의무감으로부터 해방된 편안함 속에서 휴식과 재미를 느낌으로써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하게 되면 긍정적인 정서와 더불어 생동감도 증대되게 됩니다. 또한 음악감상을 하면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경쾌한 흥분감을, 낮은 저음의 음악을 들으면서 차분한 안락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이런 활동을 하게 되면 긍정적 기분에 몰입하면서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인간은 여가 활동을 통해 기본적으로 내재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도전하면서 개인의 기술과 능력을 계발하고 발휘하여 스스로 유능감을 느끼게 됩니다. 때때로 취미로 하던 활동이 직업으로 발전, 전환되는 경우가 있듯이, 여가는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견, 발휘하게 하는 성장적인 기능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 여가 활동은 다른 사람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대인관계적 측면에서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에서 그 관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혼자서 즐기는 여가 활동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게 되면서 정서적 교감, 소속감, 협동심 등을 느끼게 되어 사회적 욕구 또한 잘 충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예컨대, 음악 연주를 하는 동호회에 참가하는 사람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이 즐거울 뿐만 아니라, 연주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매우 만족스럽게 여기는 것입니다. 넷째, Argyle(1987,2001) 은 여가 세계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여가 활동을 중심으로 생겨나는 문화적 세계를 기술, 여가 활동이 개인의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취미에는 전문적인 기술, 기술의 단계와 평가 방법, 기술 수준을 경쟁하는 사람, 전통과 역사, 고수와 달인, 동호인 조직, 독특한 용어 등으로 구성된 나름대로 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런 여가 활동과 관련한 특정한 행위에서 그들만의 묘미와 의미를 공유하는 세계를 지니고, 개인의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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